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The Mediating Effect of Teaching Creat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eacher-Child Interaction

Authors
이선미이은정
Issue Date
Feb-2020
Publisher
미래유아교육학회
Keywords
셀프리더십;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교사; Self-Leadership; Teaching Creativity; Teacher-Child Interaction; Early Childhood Teacher
Citation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27, no.1, pp 159 - 176
Pages
18
Journal Title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159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317
DOI
10.22155/JFECE.27.1.159.176
ISSN
1229-3083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이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만 3~5세 유아교사 3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민정(2007)의 셀프리더십 측정 도구를 수정ㆍ보완하였고, 교수창의성은 백영숙과 김희태(2008)의 연구도구를 수정ㆍ보완하였다.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을 위하여 이정숙(2003)이 개발한 연구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은 평균 4.07, 교수창의성은 평균 4.04,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평균 4.22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교수창의성,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은 교수창의성 형성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능력 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주요변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교수창의성 향상, 교사-유아 상호작용 능력 증진의 관계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un Mi photo

Lee, Sun Mi
사범대학 (사범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