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기 괴롭힘 현황 및 예방/개입책에 대한 교사의 인식Teachers' perceptions for bullying and expectations for anti-bullying program

Authors
이승하김유중
Issue Date
Jan-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유아기 괴롭힘; 교사 인식; 괴롭힘 개입; 괴롭힘 예방; bullying i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bullying intervention; bullying preventio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 pp 787 - 816
Pages
30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787
End Page
81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324
DOI
10.22251/jlcci.2020.20.1.78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기 괴롭힘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유아들 사이에 일어나는 괴롭힘 현황을 파악하고, 유아기 괴롭힘 예방 및 개입과 관련한 방안을 도출해 내는 것이다.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직교사 27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최종 237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의 빈도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괴롭힘 행동은 만 3-5세 유아들 사이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었다. 괴롭힘 행동은 연중 상시 발생하였으나, 교사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순간, 1학기 초에 괴롭힘이 가장 빈번하게 일어났다. 괴롭힘 행동의 지속 여부는 유아에 따라 다르며, 가해 피해 유아의 특징도 다양하게 나타났다. 또한, 절반 이상의 교사들이 괴롭힘 행동의 의도성을 명확히 파악할 수 있으며, 많은 경우 유아들이 해를 가하려는 의도는 없으나 우발적인 계기로 인하여 괴롭힘 행동이 촉발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대다수의 교사들이 괴롭힘 관련한 스트레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괴롭힘 예방 및 개입에 관해서는, 교사들은 가정에서의 애정적인 양육, 교사-가정의 신뢰롭고 협력적인 관계가 유아들의 괴롭힘 행동을 지도하는데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교사들은 상담시설 및 제도적 기구의 설치 등과 같은 공공기관 및 지역사회 적극적인 지원이 유아기 괴롭힘 예방/개입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대다수의 교사들은 유아기 괴롭힘 관련 교육을 받은 경험이 거의 없었다. 본 연구는 유아기 괴롭힘의 발생 현황과 유형, 발생원인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와 추후 유아기 괴롭힘 예방 및 개입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구체적 지침을 제공해주는 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ung-ha photo

Lee, Seung-ha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