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승하-
dc.contributor.author민가혜-
dc.contributor.author연규승-
dc.date.available2020-04-14T03:20:55Z-
dc.date.issued2019-12-
dc.identifier.issn1598-831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41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총 36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76.92개월이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무선 배정하고 실험집단에는 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교사-유아 이야기나누기에 기반한 수학활동을 제공하였다.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유아그림수학검사’, 'K-ABCⅡ', '수용·표현 어휘 검사(REVT)' 검사 도구를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이 교사-유아 이야기나누기에 기반한 수학활동보다 유아의 수학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을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발달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방안 모색에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dc.format.extent2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dc.title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Mathematical Activity Linked to Represent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Cognitive Processing and Language Ability-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22327/kei.2019.37.4.08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문제연구, v.37, no.4, pp 89 - 115-
dc.identifier.kciidART002542071-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citation.endPage115-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89-
dc.citation.title한국교육문제연구-
dc.citation.volume37-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subject.keywordAuthormath-storybooks-
dc.subject.keywordAuthorrepres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math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cognitive processing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language ability-
dc.subject.keywordAuthor수학동화-
dc.subject.keywordAuthor표상-
dc.subject.keywordAuthor수학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인지처리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언어능력-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ung-ha photo

Lee, Seung-ha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