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The Effects of Mathematical Activity Linked to Represent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Cognitive Processing and Language Ability

Authors
이승하민가혜연규승
Issue Date
Dec-2019
Publisher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math-storybooks; representation; math ability; cognitive processing ability; language ability; 수학동화; 표상; 수학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
Citation
한국교육문제연구, v.37, no.4, pp 89 - 115
Pages
27
Journal Title
한국교육문제연구
Volume
37
Number
4
Start Page
89
End Page
11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416
DOI
10.22327/kei.2019.37.4.089
ISSN
1598-8317
Abstract
본 연구는 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총 36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76.92개월이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무선 배정하고 실험집단에는 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교사-유아 이야기나누기에 기반한 수학활동을 제공하였다.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유아그림수학검사’, 'K-ABCⅡ', '수용·표현 어휘 검사(REVT)' 검사 도구를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이 교사-유아 이야기나누기에 기반한 수학활동보다 유아의 수학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을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발달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방안 모색에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ung-ha photo

Lee, Seung-ha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