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석The Effects of Mathematical Activity Linked to Represent Young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Cognitive Processing and Language Ability
- Authors
- 이승하; 민가혜; 연규승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math-storybooks; representation; math ability; cognitive processing ability; language ability; 수학동화; 표상; 수학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
- Citation
- 한국교육문제연구, v.37, no.4, pp 89 - 115
- Pages
- 27
- Journal Title
- 한국교육문제연구
- Volume
- 37
- Number
- 4
- Start Page
- 89
- End Page
- 11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416
- DOI
- 10.22327/kei.2019.37.4.089
- ISSN
- 1598-8317
- Abstract
- 본 연구는 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이 유아의 수학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 대상은 총 36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76.92개월이었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무선 배정하고 실험집단에는 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을 처치하였고 비교집단에는 교사-유아 이야기나누기에 기반한 수학활동을 제공하였다.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유아그림수학검사’, 'K-ABCⅡ', '수용·표현 어휘 검사(REVT)' 검사 도구를 통해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표상과 연계한 수학활동이 교사-유아 이야기나누기에 기반한 수학활동보다 유아의 수학능력, 인지처리능력, 언어능력을 유의미하게 증진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발달에 적합하고 효과적인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방안 모색에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841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