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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고 메시지의 결과 타입이 소비자가 지각한 취약성에 미치는 영향: 중복된 심리적 거리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open accessEffects of Consequence Types in Warning Messages on Consumers’ Perceived Vulnerability and Moderated Mediation Effects of Multidimensions of Psychological Distances

Authors
서선미남인우
Issue Date
Oct-2019
Publisher
한국상품학회
Keywords
warning messages; consequence type; perceived vulnerability; psychological distance; 경고 메시지; 결과 타입; 지각된 취약성; 심리적 거리
Citation
상품학연구, v.37, no.5, pp 169 - 179
Pages
11
Journal Title
상품학연구
Volume
37
Number
5
Start Page
169
End Page
17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284
DOI
10.36345/kacst.2019.37.5.018
ISSN
1226-6132
Abstract
경고 메시지는 건강 커뮤니케이션에서 중요한 도구이다. 소비자들은 경고 메시지의 제작 방식에 따라 위험의 정도를 다르게 지각한다. 본 연구는 경고 메시지의 강조점에 따라 소비자들의 위험 인식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질병에 관련된 경고 메시지의 결과 타입(사회적 결과와 건강 결과)은 그 메시지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된 심리적 거리를 통하여 지각된 취약성에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시간적 거리의 매개효과가 다른 심리적 거리 요인인 공간적 거리와 사회적 거리에 의해서 어떻게 조절되는가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2회의 실험설계법이 사용되었다. 실험 1은 시간적 거리와 공간적 거리의 조절매개 효과를 살펴보고 실험 2는 시간적 거리와 사회적 거리의 조절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다른 심리적 거리가 포함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결과 타입과 취약성 지각 사이에서의 시간적 거리의 매개효과가 발견되었다. 그러나 공간적 거리나 사회적 거리가 분석에 포함되었을 경우에는 그 시간적 거리의 매개효과는 공간적 거리나 사회적 거리가 가까울 경우에만 발생하고 먼 경우에는 발생하지 않았다. 즉 시간적 거리의 매개효과는 다른 심리적 거리에 의해서 조절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들 심리적 거리 중 하나라도 먼 경우에는 소비자들의 취약성 지각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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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 In Woo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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