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교사의 근무시간 내․외 직무부담 비교 분석 연구Teacher Workload Study: Comparison between Teaching and Non-teaching Workload in Korea

Authors
김이경유수정김미정
Issue Date
Dec-2009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teacher workload; teacher working hours;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non-teaching duties; 교사 직무부담; 직무 소요시간; 초․중등 교사; 교원 잡무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27, no.4, pp 87 - 108
Pages
22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87
End Page
1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853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교사들이 정규 근무시간뿐만 아니라 근무시간 외에도 직무를 수행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여, 초⋅중⋅고 교사들의 근무시간 내․외의 직무부담을 총체적으로 조사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교수․학습과 직접 관련이 있는 직무와 그렇지 않은 직무를 구분하고, 각 직무별 소요시간을 조사하기 위해 전국 공립 초⋅중⋅고 교사 1,557명에 대한 설문조사자료를 토대로, SPSS 12.0(window용)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방법, t-검정,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방법을 사용하였고, Scheffé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중⋅고 교사들의 근무시간 내 직무 소요시간은 주당 총 43.12시간으로, 그 가운데 교수․학습 관련 직무에 32.58시간(전체의 75.57%)을 소요하였고, 초등 교사들은 수업부담이 과중한 반면, 중등교사 가운데 저경력, 평교사, 담임교사의 직무부담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근무시간 외에는 주당 평균 9.91시간을 소요하였는데, 특히 중등교사의 근무시간 외 추가부담이 많았다. 근무시간 내․외를 합산한 주당 평균 직무 소요시간은 평균 53.03시간으로 노동법에 제시된 48시간보다 많았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초등 및 중등 교사의 직무부담 경감 방안 및 비교수․학습 직무 부담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과 더불어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Ee Gyeong photo

Kim, Ee Gye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