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근무시간 내․외 직무부담 비교 분석 연구Teacher Workload Study: Comparison between Teaching and Non-teaching Workload in Korea
- Authors
- 김이경; 유수정; 김미정
- Issue Date
- Dec-2009
- Publisher
- 한국교육행정학회
- Keywords
- teacher workload; teacher working hours;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s; non-teaching duties; 교사 직무부담; 직무 소요시간; 초․중등 교사; 교원 잡무
- Citation
- 교육행정학연구, v.27, no.4, pp 87 - 108
- Pages
- 22
- Journal Title
- 교육행정학연구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87
- End Page
- 10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853
- ISSN
- 1226-8755
- Abstract
- 본 연구는 교사들이 정규 근무시간뿐만 아니라 근무시간 외에도 직무를 수행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다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여, 초⋅중⋅고 교사들의 근무시간 내․외의 직무부담을 총체적으로 조사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해 교수․학습과 직접 관련이 있는 직무와 그렇지 않은 직무를 구분하고, 각 직무별 소요시간을 조사하기 위해 전국 공립 초⋅중⋅고 교사 1,557명에 대한 설문조사자료를 토대로, SPSS 12.0(window용)을 사용하여 기술통계방법, t-검정,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방법을 사용하였고, Scheffé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초⋅중⋅고 교사들의 근무시간 내 직무 소요시간은 주당 총 43.12시간으로, 그 가운데 교수․학습 관련 직무에 32.58시간(전체의 75.57%)을 소요하였고, 초등 교사들은 수업부담이 과중한 반면, 중등교사 가운데 저경력, 평교사, 담임교사의 직무부담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근무시간 외에는 주당 평균 9.91시간을 소요하였는데, 특히 중등교사의 근무시간 외 추가부담이 많았다. 근무시간 내․외를 합산한 주당 평균 직무 소요시간은 평균 53.03시간으로 노동법에 제시된 48시간보다 많았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초등 및 중등 교사의 직무부담 경감 방안 및 비교수․학습 직무 부담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과 더불어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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