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미국과 영국의 교장 직전교육 사례 비교 분석A Comparative Analysis of Pre-service Education System of School Principals in the United States and the United Kingdom

Authors
김이경정일화김미정김수아
Issue Date
Apr-2009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교장 직전교육; 교장양성정책; 교육 개혁; 비교 분석; principal pre-service education; principal policy; educational reform; comparative analysis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27, no.1, pp 327 - 348
Pages
22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27
Number
1
Start Page
327
End Page
3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856
ISSN
1226-8755
Abstract
이 연구는 양성중심 교장 직전교육제도를 채택한 국가 가운데, 최근 개선 노력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미국과 영국의 사례를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 제도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문헌 비교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교장 직전교육제도의 배경, 제공 기관, 후보자 선발, 교육과정, 자격증 취득의 다섯 가지 영역에 걸쳐 두 국가의 사례를 분석하고, 각 영역별 공통점과 차이점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다섯 가지 영역에서 미국과 영국 사례는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이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교장 직전교육 개혁의 배경, 양성과정 입학자 선발 요건의 강화, 국가적 교장직무기준을 반영한 개인맞춤형·현장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교장자격 취득 요건의 강화 등에서 매우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다만, 구체적인 제공기관, 입학자 선발 요건, 교장자격 검증 방식 등에서는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양성과정의 성격, 입학 요건, 교육과정 편성 및 제공방식, 교장자격증 취득 항목을 중심으로 결론을 도출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Ee Gyeong photo

Kim, Ee Gye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