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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다면평가 시범운영의 효과와 기대분석The Effects and Expectations of Newly proposed Teacher Evaluation: An Analysis of Stakeholders' Perception

Authors
김이경김갑성김순남김도기
Issue Date
Jul-2006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teacher evaluation; multi-source assessment; pilot schools; piloting; teacher professionalism; 교원평가; 다면평가; 시범학교; 시범운영; 교원 전문성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24, no.2, pp 147 - 170
Pages
24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147
End Page
1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863
ISSN
1226-8755
Abstract
새로운 교원평가제 도입과 같이 고도의 범국민적 관심과 파장을 수반하는 교육 개혁안의 경우, 변화에 대한 두려움이나 이해의 부족 등으로 갈등과 공방을 수반하게 마련이다. 따라서 전면 도입에 앞서 시범학교를 지정, 운영함으로써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혁안을 수정, 보완하는 참여지향적, 문제해결적 접근법을 채택하는 것은 한편으로는 개혁안에 대한 거부감을 감소시키고, 다른 한편으로는 향후 제도의 성공적 정착과 확산을 담보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 인식에서 출발하여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목적으로 구안된 새로운 다면평가형 교원평가제 시범운영의 효과와 교육공동체의 기대를 분석하고자 교원평가 1차 시범학교로 지정된 전국 48개 초중고등학교의 교원, 학부모, 학생 등 총 1,560명을 대상으로 연구진이 개발한 설문 도구를 활용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 교원평가 시범운영으로 인하여 교육공동체의 교원평가에 대한 이해도와 교사의 수업 활동에 대한 이해도, 그리고 교육 주체 간의 이해도는 전반적으로 증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교원의 이해도 증진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교원평가의 두 모형 간에는 의미 있는 차이가 없었다. 교원평가가 학생의 성적 향상, 수업 개선, 학교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는 기대는 전반적으로 높았고, 특히 학부모의 기대치가 높았다. 이러한 분석에 터하여 교원평가 시범운영 확대 및 효과 증진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방안을 중심으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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