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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장공모제 쟁점 및 만족도에 대한 집단 간 인식 차이 분석How should School Principals be Selected? : Perceptions of Diverse Stakeholders

Authors
김이경한신일김현철
Issue Date
Dec-2008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principal selection; principal employment; school improvement; school governing body; 교장공모제; 교장 선발; 교장 임용; 학교 개선; 학교운영위원회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26, no.4, pp 363 - 384
Pages
22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363
End Page
3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9867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교장공모제를 시범운영하고 있는 학교의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공모제 실시 여부를 결정하는 주체 및 교장 공모지원자의 자격 요건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교장공모제 실시에 따른 만족도를 조사하여 집단 간 차이를 실증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교장공모 과정에의 참여를 기준으로 참여자와 비참여자 총 91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고, 빈도분석, F-검정, t-검정, Duncan Grouping 방법에 의한 집단 간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단위학교에서 교장공모제를 실시할 것인가의 여부를 결정함에 있어서 전체 학부모와 교원을 포함한 구성원 전체의 의견수렴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교장 공모자격과 관련하여서는, 참여자와 비참여자 모두 당해 학교 교원에게 지원 자격을 부여하고, 이를 교육청에서 심사하며, 4년의 임기를 채울 수 있는 사람에게 자격을 부여한다는 안에 찬성하였으나, 비참여자보다 참여자들이 보다 강한 요건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장공모제에 대한 만족도 측면에서는 학부모와 단위학교 내부 인사의 인식이 더 긍정적인 반면, 교육청 인사와 공모지원자의 인식은 다소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각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공모제의 개선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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