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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교양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위하여For the new paradigm of convergence of the liberal education

Authors
최현철
Issue Date
Oct-2019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Convergence; General Education; Convergence Education; Convergence General Education; Korea National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융합; 교양교육; 융합교육; 융합교양교육; 한국교양기초 교육원 초 록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3, no.5, pp 153 - 170
Pages
18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3
Number
5
Start Page
153
End Page
1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1075
ISSN
1976-3212
Abstract
이 연구는 융합교육의 교양교육적 확산을 위해 융합, 교양교육과 융합교육, 그리고 융합교양교육의 개념을 다시금 분석한다. 그리고 나는 현재 한국교양기초교육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양교육영역 구분 표준안을 토대로 교양교육의 융합형 영역, 즉 융합교양교육 영역의 표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융합교양교육의 이상적 결과물이라고 생각되는 몇 가지의 고전과 연구들을 그 표준안의 사례들도 제시할 것이다. 지금의 한국의 융합교양교육은 현실적 방향성을 설정해야 하는 기로에 놓여 있고, 새로운 교양교육의 패러다임 전환기에 놓여 있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융합교양교육은 기존의 학문 간의 패러다임 안에 존재하는 공약불가능성 부분과 공약가능성 부분을 피교육자들이 스스로 찾아내고 그것을 조망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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