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컴퓨터교과교육의 교수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정의적 요소 분석A Qualitative Analysis of Affective Components Influencing the Teaching of Computer Education

Authors
김혜정김홍래
Issue Date
May-2008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Teaching Activity; Teacher Characteristics; Affective Domains; 교수활동; 교사특징; 정의적 요소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1, no.3, pp 21 - 32
Pages
12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21
End Page
3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2214
ISSN
1598-5016
Abstract
본 연구는 컴퓨터교육에서 초등학교 교사의 교수활동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정의적 요소를 탐색하고 그것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구하였다. 이를 위하여 개방형 질문지를 개발하고, 13명의 교사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질적 연구 방법 및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은 수업활동과 관련하여 감성, 태도, 자기효능감, 동기, 기대 등의 정의적 요소를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요소들은 교수활동에 내적 혹은 외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컴퓨터교육의 목표 성취를 위하여 인지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교사의 정의적 요소도 매우 중요함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또한 컴퓨터교육에서 교사 및 학생의 정의적 요소와 관련된 후속 연구의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