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임 대학강사의 강의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세 유아교육 강사의 이야기-A Narrative Exploration of Teaching Experiences of Novice College Instructors - Three Early Childhood Instructors’ Stories -
- Authors
- 장원호; 이지영; 문가영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 Keywords
- Novice instructors; Self-narrative inquiry; Teaching experience; 초임 유아교육 강사; 셀프내러티브; 강의 경험
- Citation
- 교원교육, v.36, no.2, pp 171 - 193
- Pages
- 23
- Journal Title
- 교원교육
- Volume
- 36
- Number
- 2
- Start Page
- 171
- End Page
- 19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409
- DOI
- 10.14333/KJTE.2020.36.2.171
- ISSN
- 1225-2042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 유아교육 강사가 한 학기 동안 강의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교수자의 어려움과 성장 과정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초임 유아교육 강사 3명이며, 연구자와연구 참여자가 같은 셀프내러티브탐구 방법을 활용했다. 연구기간은 2018년 9월부터 2019년 1월까지이며, 자료는 개별 성찰일지와 모임 대화 내용 녹음 및 전사본, 수업 촬영을 통해 수집했다. 연구결과로 세 초임 강사의 강의 경험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강사들은 학사 운영과정에서 교수학습 기술 및 평가, 새로운 인간관계와 관련해 어려움을 경험했다. 또한 세 강사는 자신의 강의를 ‘소통을 강조한 현장 중심의 강의’,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고경험을 공유한 강의’,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 학습자 참여 강의’로 발전시켰다. 끝으로, 본연구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내 초임 강사를 위한 역량 강화 연수 개설, 학과 구성원과 소통할 기회의 필요성, 교수학습 공동체 구성을 위한 재정적 지원을 제언하는 바이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409)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