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초임 대학강사의 강의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 세 유아교육 강사의 이야기-A Narrative Exploration of Teaching Experiences of Novice College Instructors - Three Early Childhood Instructors’ Stories -

Authors
장원호이지영문가영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Keywords
Novice instructors; Self-narrative inquiry; Teaching experience; 초임 유아교육 강사; 셀프내러티브; 강의 경험
Citation
교원교육, v.36, no.2, pp 171 - 193
Pages
23
Journal Title
교원교육
Volume
36
Number
2
Start Page
171
End Page
19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409
DOI
10.14333/KJTE.2020.36.2.171
ISSN
1225-2042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 유아교육 강사가 한 학기 동안 강의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경험한 교수자의 어려움과 성장 과정을 탐색하는 데 있다. 연구 대상은 초임 유아교육 강사 3명이며, 연구자와연구 참여자가 같은 셀프내러티브탐구 방법을 활용했다. 연구기간은 2018년 9월부터 2019년 1월까지이며, 자료는 개별 성찰일지와 모임 대화 내용 녹음 및 전사본, 수업 촬영을 통해 수집했다. 연구결과로 세 초임 강사의 강의 경험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찾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세강사들은 학사 운영과정에서 교수학습 기술 및 평가, 새로운 인간관계와 관련해 어려움을 경험했다. 또한 세 강사는 자신의 강의를 ‘소통을 강조한 현장 중심의 강의’,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하고경험을 공유한 강의’,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 학습자 참여 강의’로 발전시켰다. 끝으로, 본연구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내 초임 강사를 위한 역량 강화 연수 개설, 학과 구성원과 소통할 기회의 필요성, 교수학습 공동체 구성을 위한 재정적 지원을 제언하는 바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