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활동이 유아의 공감 능력 및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How children news literacy education based on storytelling affects children’s empathic ability and critical thinking skills

Authors
조신애방효국
Issue Date
Oct-2019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Storytelling; News Literacy Education; Young Children; Empathy; Critical Thinking; 스토리텔링; 뉴스 리터러시 교육; 유아; 공감; 비판적 사고력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9, no.19, pp 1127 - 1152
Pages
26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19
Number
19
Start Page
1127
End Page
11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644
DOI
10.22251/jlcci.2019.19.19.1127
ISSN
1598-210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 뉴스 리터러시 활동이 유아의 공감 능력 및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인천시에 소재한 J 유치원 만 5세 50명의 유아를 연구 대상으로 실험집단, 비교집단 각각 25명으로 구성하였다. 사전검사를 통해 평균 월령, 공감 능력, 비판적 사고력에 있어 동질집단임을 확인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활동을, 비교집단에는 기존에 개발되었던 ‘건강하고 바른 세상 뉴스로 배워요!’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적용하였다. 총 7주간 16차시의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사전·사후 검사 결과는 SPSS 25.0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 검증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하였다. 연구결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유아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활동은 공감 능력과 하위변인인 기쁨, 슬픔, 분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비판적 사고력과 그 하위변인인 서로 다른 관점을 인식하기, 생각을 검증하기, 판단하여 이유를 말하기, 결과를 예측하기, 타인에게 적용한 기준을 나에게 적용해 보기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 대상 뉴스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였으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