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읽기부진 및 난독증 위험 학생 대상 난독증 전문치료프로그램 사례 및 경험 분석The Case Study on Experience of Program for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and at–risk for Dyslexia

Authors
김동일김희주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Keywords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At-risk for Dyslexia; Reading Intervention; Case Study; 읽기부진; 난독증 위험; 읽기 중재; 사례연구
Citation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v.12, no.2, pp 109 - 133
Pages
25
Journal Title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Volume
12
Number
2
Start Page
109
End Page
13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4969
DOI
10.24005/seci.2019.12.2.109
ISSN
2005-6486
Abstract
본 연구는 경기도 난독증 전문치료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읽기부진 및 난독증 위험 학생의 읽기 중재사례 및 경험을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의의와 성공요인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016년~2018년 난독증 전문치료프로그램에 3차례 모두 참여한 초등학교 남학생 2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1차년도부터 3차년도까지의 읽기 유창성과 읽기이해 변화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결과 연구대상자는 1차년도 당시 또래보다 매우 낮은 읽기 유창성을 보였으나, 지속적인 프로그램 중재를 통하여 읽기 유창성 영역에서의 성장을 보였으며,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경우 3차년도에는 읽기이해 중재에서도 약간의 진전을 보이게 되었다. 본 연구대상의 읽기 성장에 있어서 핵심영향요인은 모델링을 통한 읽기 습득, 긍정적인 변화에 대한 인식, 활동의 역동성과 흥미, 가정과의 연계 및 지원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및 제언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The Office of Research Affairs > Affiliated Research Institut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