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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지역 소외계층 학생들의 융합적 기초 사고 형성을 위한 수업 사례 연구Case Studies for the Formation of Integrated Thinking Ability for the Island Students Who Are Isolated

Authors
박종훈김영천
Issue Date
2016
Publisher
한국창의정보문화학회
Keywords
Island Area; Educational Disadvantaged; STEAM Program; Low SES; Educational Divided; 도서지역; 교육소외; 융합 프로그램; 소외계층; 교육격차
Citation
창의정보문화연구, v.2, no.1, pp 33 - 42
Pages
10
Journal Title
창의정보문화연구
Volume
2
Number
1
Start Page
33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5715
ISSN
2384-2008
Abstract
최근 우리 사회는 교육, 사회, 문화적 측면에서 융합이라는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 앞으로 미래사회에서는 융합 및 융합적 사고가 필수적 요소라는 것을 부정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도서지역 교육소외 계층 학생들에게는 지역적,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새로운 교육 시스템 및 프로그램의 적용이 늦어 도시와의 교육 격차는 점점 심화되고 있다. 특히, 융합적 사고를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에 적용 또한 많이 미흡하여 도서지역 교육소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융합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을 통한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의 성장이 필요 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융합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에 적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실제적인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의 융합적 사고의 성장과 함께 일상 생활 속에서 융합적 사고의 기초가 되는 다양한 문제 인식, 문제 해결 및 비판적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는지를 탐색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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