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사주제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 가치 인식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urrent Issue Activity on Young Children’s Social Value Perception

Authors
김지영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current issue; social value; 시사; 사회적 가치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6, no.1, pp 95 - 113
Pages
19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95
End Page
1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210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시사주제 활동을 통한 유아의 사회적 가치 형성과 가치 기준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유치원 만 5세 유아 48명이다. 시사주제 활동은 문헌연구를 토대로 구성하여 유아교육 전문가 5인에 의해 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총 10주 동안 토의 10회, 연관활동 25회를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용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자가 개발하였으며, 유아교육 전문가 5인에게 타당도를 검증받고 예비 검사를 실시한 후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SPS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중다공변량분석(M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시사주제 활동이 유아의 5가지 사회적 가치 중 존중과 협동의 사회적 가치 형성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으며, 또한 유아가 가지고 있는 협동, 정직, 존중, 관용의 사회적 가치 부분에서 가치 기준의 변화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