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또래관계 형성과정에서의 외톨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 변화 탐색A Study of the Change for the Nonsocial Child's Social Behavior in the Process of Forming the Peer Relationships

Authors
박찬옥황소영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또래관계; 사회적 행동; 유아-교사 상호작용; 외톨이 유아; peer relationship; social behavior; child-teacher interaction; nonsocial child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6, no.1, pp 325 - 349
Pages
25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6
Number
1
Start Page
325
End Page
34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215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관계 형성과정에서의 외톨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 변화를 탐색하는 것이다. 서울시 소재의 A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외톨이 유아가 연구 대상이었으며, 13개월 동안 참여관찰, 면담, 문서수집 등을 통하여 질적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와의 관계 시도하기’ 과정에서 외톨이 유아는 교사와 역동성 있는 상호작용을 하면서 또래에 대한 관심, 다가가기, 정서인식 및 반응하기 등의 사회적 행동을 통해 또래관계를 시도해 나갔다. 둘째, ‘또래와의 관계 유지하기’ 과정에서 도움 주고받기, 나누기, 협력하기, 의사소통하기, 사회적 문제해결하기 등의 사회적 행동을 통해 또래관계를 유지시켜 나갔다. 셋째, ‘또래와의 관계 확장하기’ 과정에서 주도하기, 공감하기, 위로하기, 격려하기 등의 사회적 행동을 통해 또래관계를 확장시켜나갔다. 역동성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또래관계 형성과정에서 외톨이 유아의 사회적 행동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해 나갔으며, 이를 통해 교사의 상호작용에 대한 태도와 신념, 유아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면서 또래관계 형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게 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