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학 기술 중재 효과성 연구의 동향과 과제: 뇌 영상기법을 중심으로Trends and perspectives in studies on effectiveness of intervention to mathematical skills: Using neuroimaging techniques

Authors
김동일김이내신재현이기정
Issue Date
Sep-2011
Publisher
한국교육심리학회
Keywords
responsiveness to intervention (RTI); neuropsychology; brain plasticity; intervention effectiveness; evidence-based practice (EBP); neuroimaging technique; mathematical skill; 중재반응모형; 신경심리학; 뇌 가소성; 중재 효과성; 증거 기반 중재; 뇌 영상화 기법; 수학 기술
Citation
교육심리연구, v.25, no.3, pp 475 - 499
Pages
25
Journal Title
교육심리연구
Volume
25
Number
3
Start Page
475
End Page
49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376
ISSN
1225-4290
Abstract
본 연구는 뇌 가소성을 기반으로 하여 중재 효과성을 평가함에 있어 뇌 영상기법을 통한 신경심리학적 접근이 제시하는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증거 제공 가능성에 대하여 고찰함으로써, 학습장애 진단 및 판별 모형으로서 중재반응모형에 대해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들 중 하나인 소위 증거 기반 중재에 대한 쟁점을 중심으로 교수-학습에 제공하는 함의점을 도출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최근 10년 간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뇌 영상화 기법을 활용하여 수행한 수학 기술 관련 중재 효과에 관한 연구들을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그러한 연구 동향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시사점들을 도출하고, 뇌 영상기법을 교육학 연구에 활용함에 있어서의 그 전망과 한계,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