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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기업에서 기업가의 전략적 지향성과 성과와의 관계 : 산업업종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Relationship Between Entrepreneurial Strategic Orientation and Performance in the Firm Formation : The Moderating Effect of Industry Types

Authors
문윤지김정윤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중소기업학회
Keywords
기업가 전략적 지향성; 고객지향성; 경쟁지향성; 기술지향성; 기능 간 협력; 기업성과; Entrepreneurial Strategic Orientation; Customer Orientation; Competitor Orientation; Technology Orientation; Cross-Functional Cooperation; Corporate Performance
Citation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v.14, no.3, pp 25 - 47
Pages
23
Journal Title
기업가정신과 벤처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25
End Page
4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6656
ISSN
1738-2599
Abstract
본 연구는 설립 5년 미만의 중소 신생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가의 전략적 지향성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기업가의 전략적 지향성은 고객지향성, 기술지향성, 그리고 경쟁지향성으로 구분된다. 이와 같은 세 가지 전략적 지향성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주요 세 가지 연구 질문을 제기한다. 첫째, 기업가의 전략적 지향성 각각이 기업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그리고 둘째, 기업가의 전략적 지향성과 기업성과 간 관계에서 기능 간 협력은 어떠한 매개효과를 지니는 지, 마지막으로 산업 업종의 차이로 인해 기업가의 전략적 지향성과 기업성과 간 관계가 달라지는 지 그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중소규모의 창업기업 종업원 646명, 총 128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설문자료를 이용하였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실증분석 결과, 기업가의 세 가지 전략지향성 가운데 고객지향성과 기술지향성은 기업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기능 간 협력을 통해 간접적으로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었다. 이들 관계에서 기능 간 협력은 부분매개효과를 보임이 검증되었다. 그리고 전략지향성과 기업성과 간 관계에서 산업업종에 따라 고객지향성과 기업성과는 달라짐을 알 수 있어 산업업종은 조절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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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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