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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관람객의 경험 향상 방안 -국립현대미술관의 관람객여정지도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A Study on Enhancing Museum Visitors’ Experiences -Focusing on the Analysis of the Visitor Journey Map of National Modern Museum of Contemporary Art, Korea-

Authors
이종윤류승완이민하
Issue Date
2021
Publisher
(사)한국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Keywords
미술관; 미술관 서비스; 서비스스케이프; 고객여정지도; Museum; Museum Service; Servicescape; Customer Journey Map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74, pp 123 - 134
Pages
12
Journal Title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olume
74
Start Page
123
End Page
1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7909
DOI
10.25111/jcd.2021.74.10
ISSN
1976-1562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관 관람객에게 긍정적인 방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미술관 서비스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관람객이 미술관 방문 전부터 방문 후까지 전체 관람 여정에서 경험하는 서비스에 대한 관람객의 감정 상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관람객여정지도를 활용하여 미술관의 서비스실패점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대상은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으로, 관람객여정지도 분석 결과, 편의성과 매력성, 접근성, 교육성 차원에서 서비스실패점이 발견되었다. 향후 관람객 경험 향상을 위해서는 첫째, 전시실 내외부의 적절한 휴식공간과 가구 배치, 관람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전시실 동선 표시, 가시성 높은 안내표지판 등 관람객 편의시설 확충, 둘째, SNS 사용자들이 방문 후에 포스팅할 수 있는 매력적이고 감각적인 이미지와 동영상 제공, 셋째, 어린이를 대상으로 미술관 방문 후에도 몰입도와 유희성을 높일 수 있는 온라인 미술교육콘텐츠 제작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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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yu, Seungwan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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