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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의 중등교사 양성 특징 및 문제점 분석: 라오스 국립대 사범대학 사례를 중심으로The Characteristics and Problems of Secondary School Teacher Education in Laos Viewed from the Case of College of Education in National University of Laos

Authors
김이경김기영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Keywords
라오스; 중등교사양성제도; 예비교사 선발; 교사 교육과정; 교사 교육자; 교사임용; Laos; Secondary School Teacher Education System; Pre-service Teacher Selection; Teacher Education Curriculum; Teacher Educator; Teacher Selection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37, no.4, pp 389 - 410
Pages
22
Journal Title
한국교원교육연구
Volume
37
Number
4
Start Page
389
End Page
4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48183
DOI
10.24211/tjkte.2020.37.4.389
ISSN
1738-7256
Abstract
본 연구는 라오스의 유일한 4년제 국립 중등교사 양성기관인 라오스 국립대 사범대학 사례를 기반으로 라오스 중등교사 양성의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예비교사 선발, 교사교육 프로그램, 교수진, 자격취득과 임용이라는 네 가지 준거를 설정하고 문헌분석과 라오스 현지의 예비교사 및 현직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반구조화된 면담을 주요 방법론으로 하여 밝혀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라오스 국립대 사범대학에의 입학은 오직 대입시험 성적을 기준으로 결정되어 교직 적성이나 인성을 검증하기 어렵다. 둘째, 교사교육 프로그램은 체계화된 교육과정 대신 학과나 교수 재량으로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경향이 있다. 교육실습 또한 4학년에 3개월간 주 20시간 실시한다는 규정은 마련되어 있으나 실습생이 학교의 잡무처리나 당직 등을 위한 대체 인력으로 활용되는 등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와 운영이 전반적으로 부실하다. 셋째, 교수진 가운데 석·박사 학위 소지자가 많지 않고 교사교육자로서 정체성과 사명감도 부족하다. 넷째, 교사자격증이 별도로 없고 대학 졸업장이 자격증을 대체하며, 공립 중등학교 임용은 시험을 기반으로 하지만 혈연과 지연의 개입으로 공정하지 못한 것으로 인식된다. 이러한 특징과 문제점은 교사양성에 특화된 제도의 미비, 인적·물적 자원의 부족에 더하여 양성제도 운영과 결부된 비리까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전문성과 자질을 갖춘 중등교사 배출을 어렵게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라오스 중등교사 양성이 직면한 문제점과 도전을 극복하고 질적 개선을 도모하는 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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