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놀이에 대한 문화기술적 사례연구: 4D 프레임을 중심으로An Ethnographic Case Study on the Children’s play: Focusing on 4D Frame

Authors
남기원양효숙이은지
Issue Date
2021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children play; children-centered; play-centeredness; ethnographic case; 4D Frame; 유아놀이; 유아중심; 놀이중심; 문화기술적 사례연구; 4D프레임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1, no.17, pp 485 - 502
Pages
18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1
Number
17
Start Page
485
End Page
5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0002
ISSN
1598-2106
Abstract
목적 본 연구에서는 2019 누리과정 개정에 따라 유아중심, 놀이중심의 교육과정이 강조되면서 유아들의 상상을 통한 자유로운 놀이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있는 시점에서 유아들이 새로운 놀잇감인 4D프레임을 어떻게 탐색하고 상상하며 놀이를 창조하는지 그과정과 의미를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법 이를 위하여 A유치원에 재원중인 만 3세 31명, 만 4세 43명, 만 5세 43명을 대상으로 2019년 9월 23일부터 12월 10일까지12주 동안 주 1회씩 40분간 총 11회로 총 440분간 놀이가 이루어졌으며, 마지막 한 주는 4D프레임을 활용한 놀이경험, 유아들의생각을 수집하고자 2일에 거쳐 1명당 약 10분 정도의 유아 면담을 진행하였다. 결과 4D프레임을 활용한 유아의 놀이를 분석한 결과 놀이의 주체되기, 놀이의 공유를 통해 서로의 확장자되기, 놀이를 통한 배움의순간 경험하기로 범주화하였다. 결론 유아들은 4D프레임을 활용하여 놀이하는 과정에 즐거움을 느꼈으며 이러한 즐거움은 유아들의 내적 동기를 유발하여 유아들이 놀이의 주체가 되는 의미 있는 경험을 하였으며, 유아들 서로가 촉진자가 되어 놀이를 확장해주는 지원자가 되었다. 또한 유아들은 4D프레임 놀이를 통해 개정 누리과정에서 지향하고 있는 ‘놀이를 통한 통합적 경험과 배움을 경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Ki Won photo

Nam, Ki Wo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