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한국과 스웨덴 대학생의 온라인 교육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A Narrative Study on Online Education Experiences of Korean and Swedish University Students During COVID-19

Authors
손민지홍아정
Issue Date
2021
Publisher
숭실대학교 영재교육연구소
Keywords
Online education; university student; future key competencies; untact culture; COVID-19; 온라인 교육; 대학생; 미래 학습역량; 비대면 문화; 코로나19
Citation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11, no.1, pp 93 - 120
Pages
28
Journal Title
Global Creative Leader: Education & Learning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93
End Page
12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0665
DOI
10.34226/gcl.2021.11.1.93
ISSN
2234-7534
Abstract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으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교육 방법이 채택되었음에도 국가마다 구체적인 학습 맥락이 다르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 학습에서 나타나는 사회문화적 요인을 확인하고자 내러티브 탐구를 통해 한국과 스웨덴의 대학생이 체험한 온라인 교육의 경험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대면 온라인 교육에서 교수자와 동료 학습자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은 학습 동기와 참여수준, 학습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교수자와의 일대일 관계를 조성하는 온라인 학습 환경은 평등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소극적인 학습자의 참여를 유도하였다. 둘째, 문화에 따라 추구하는 의사소통 전개 방식, 학습 방법이 다르게 나타났다. 사회문화적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온라인 학습 지원 전략을 구축하여 교육의 효용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셋째, 협력적 학습 공동체를 바탕으로 하는 온라인 학습 환경은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구축하며, 미래 핵심역량 개발의 가능성을 높인다. 국내 대학에서 협력적 온라인 학습 환경의 조성을 위한 방안이 적극적으로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Ah Jeong photo

Hong, Ah Je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