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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Line 시장에서의 보험회사 선 결정 요소에 관한 연구On the Factors of Brand Selection in On-Line Auto Insurance Market

Authors
허연
Issue Date
2003
Publisher
한국리스크관리학회
Keywords
보험회사 선택; 보험회사 브랜드 전환; 보험소비자 행태 분석; 계약잔존율; Insurer Selection; Brand Switching in Insurance; Contract Survival Ratio
Citation
리스크관리연구, v.14, no.1, pp 23 - 46
Pages
24
Journal Title
리스크관리연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23
End Page
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0796
ISSN
1229-103X
Abstract
인터넷을 통해 보험소비자는 정보탐색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고, 비교견적을 함으로써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보험가입은 기존의 연고자나 설계사 등 계약자가 보험회사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부요소를 배제한 상태에서 계약을 체결하므로 특정 보험회사의 선택은 순수한 본인의 학습 및 정보탐색에 기초를 둔 선택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인터넷보험 계약 자료의 분석을 통해 각 보험사의 제시보험료 차이와 고객의 여러 가지 계약특성들이 보험사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보험사들의 정책과 보험사에 대한 고객 충성도(brand loyalty)를 평가해 보는데 있으며 둘째, 자동차 보험 고객들의 보험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해 보는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계약 시 계약자가 고지하는 내용과 변수를 이용하여 보험회사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추출하였다. 전체적인 분석 결과로서 보험사 선택에 영향을 주는 변수는 전년도 보험사의 보험료, 현재 선택 할 보험사의 보험료, 차량가격, 보험료 할인할증률, 보험사의 지급수수료의 상대적 위치(판매력의 상대적 비율)라고 할 수 있으며, 각 보험사별로 세부분석을 할 경우 특정보험사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각 보험사간의 경쟁관계, 전년도 보험사 및 현재 전환할 보험사의 보험료, 연령, 특별할증, 차량가격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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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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