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창업교육과 커피가맹점 수익성 관계에서의 점포경쟁력 특성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A Study of the Mediated Effect of Store Competitiveness Characteristics Between Startup Education and Franchise Profitability

Authors
백진성이정희
Issue Date
Oct-2021
Publisher
한국벤처창업학회
Keywords
창업교육; 점포의 업종경쟁력; 점포의 입지경쟁력; 점포의 배달영업; 점포의 SNS마케팅; 점포 수익성; startup education; industry competitiveness of the store; location competitiveness of the store; delivery service of the store; SNS marketing of the store; store profitability.
Citation
벤처창업연구, v.16, no.5, pp 91 - 107
Pages
17
Journal Title
벤처창업연구
Volume
16
Number
5
Start Page
91
End Page
10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132
DOI
10.16972/apjbve.16.5.202110.91
ISSN
1975-7557
Abstract
본 연구는 점점 경쟁이 심해지고 있는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에서 최근 10여 년간 급성장해 온 커피전문점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사전 창업교육이 커피전문점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분석하였다. 창업교육을 통해 점포의 업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지, 입지를 선정하는 안목을 키울 수 있는지, 혁신경영이 일어나는지를 분석하였고, 궁극적으로 점포 수익성으로 귀결되는지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창업교육은 점포의 업종특성인 맛과 품질, 가격적절성, 메뉴다양성, 점포분위기 등과 점포의 입지특성인 적합성과 접근성, 그리고 점포의 혁신경영인 배달영업과 SNS마케팅 활용 등에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포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은 업종특성 중 맛과 품질과 가격적절성, 입지특성 중 적합성, 혁신경영 중 SNS마케팅 활용 요인만이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과당경쟁을 하고 있는 커피전문점의 수익성 제고를 위해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고, 가맹본부 및 정부정책의 유용한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향후 가맹본부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는 증가하고 있는 자영업자의 배달영업이 배달비용을 감안하더라도 실질적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ung Hee photo

Lee, Jung Hee
경영경제대학 (경제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