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어 학습자의 동기, 태도, 소셜미디어 사용과 언어학습 전략 간의 상관관계 분석 -프랑스 고등학교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Correlation Analysis between Korean Learner's Motivation, Attitude, Social Media Use, and Language Learning Strategy -Focused on Korean Learners in French High Schools-

Authors
최지현이찬규
Issue Date
2019
Publisher
중앙대학교 문화콘텐츠기술연구원
Keywords
learning strategy; French Korean learner; Korean in high school; social media; motivation of Korean learning; 학습 전략; 프랑스어권; 한국어 학습자; 고등학교 한국어; 소셜미디어; 동기; 태도
Citation
다문화콘텐츠연구, v.31, pp 69 - 109
Pages
41
Journal Title
다문화콘텐츠연구
Volume
31
Start Page
69
End Page
1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267
DOI
10.15400/mccs.2019.08.31.69
ISSN
2092-5042
Abstract
본고는 프랑스 고등학교 한국어 학습자들의 동기, 태도, 소셜미디어 사용양상, 언어학습 전략을 파악하여 학습자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각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한국어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하였다. 이를 위해 프랑스 고등학생 한국어 학습자 7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결과에 대해서 SPSS(Version 23)를 이용하여 통계분석을하였다. 프랑스 고등학생이 한국어를 학습하는 이유로는 내적 동기가 가장높았으며 다음으로 통합적 동기, 도구적 동기, 외적 동기 순으로 나타났다. 언어학습 전략으로는 상위인지 전략 사용이 가장 높았고, 사회적 전략, 인지전략, 기억 전략, 보상 전략, 정의적 전략 순으로 나타났다. 내적 동기는 정의적 전략을 제외한 모든 전략과 유의미한 양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확인되었고, 통합적 동기는 모든 종류의 전략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한국어에 대한 태도, 한국어 학습에 대한 적극성 또한 모든 종류의 전략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소셜미디어 사용은 모든 종류의 전략과유의미한 양적 상관관계에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프랑스 고등학교 한국어학습자는 통합적 동기가 높을수록, 한국어에 대하여 학습자의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한국어 수업시간이나 개인 학습시간에 적극적일수록, 소셜미디어에서 한국어 사용이 활발한 학습자일수록 언어학습 전략을 더 많이 사용할 것이라는 점을 예측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Chan Kyu photo

Lee, Chan Kyu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