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공자들의 회계교육 참여시 무형식학습 의한 교육성과와 만족도 조사Investigation on Educational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by Informal Learning When Non-majors Participate in Accounting Education
- Authors
- 김보영; 김완섭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인문사회 21
- Keywords
- Liberal Accounting; Accounting Education for Non-majoring Students; Informal Learning; Self-directed Learning; Educational Achievement; Educational Satisfaction; 교양회계; 비전공자의 회계교육; 무형식학습; 자기주도학습; 교육성과; 교육만족도
- Citation
- 인문사회 21, v.11, no.4, pp 163 - 176
- Pages
- 14
- Journal Title
- 인문사회 21
- Volume
- 11
- Number
- 4
- Start Page
- 163
- End Page
- 17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410
- ISSN
- 2093-8721
- Abstract
- 비전공자들의 회계교육 참여시 무형식학습 의한 교육성과와 만족도 조사김 보 영ㆍ김 완 섭
요약: 회계교육의 목적은 디지털 기술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는 현 학생들에게 재무적 이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높이는 데 있다. 더 나아가 다양한 학문을 접목시켜 융합교육이 필요한 시점에 대학의 교양교육에서는 회계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자 학생들이 무형식 학습을 통해 회계교육의 참여 후 교육성과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A 대학에서 비전공자 대상으로 회계교육 참여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225부이며, 전공생을 제외하고 총 178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비전공자 학생들은 교양 회계 수업 후 회계 교육성과 및 만족도가 유의수준 1% 이내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무형식 학습인 자기주도 학습에 따라 교육성과와 만족도는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어: 교양회계, 비전공자의 회계교육, 무형식학습, 자기주도학습, 교육성과, 교육만족도
□ 접수일: 2020년 7월 28일, 수정일: 2020년 8월 15일, 게재확정일: 2020년 8월 20일* 주저자,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조교수(First Author, Professor, Chung-Ang Univ., Email: dorothy315@cau.ac.kr) ** 교신저자, 경인여자대학교 세무회계과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Kyung-In Women’s Univ., Email: kimys@kiwu.ac.kr)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410)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