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비전공자들의 회계교육 참여시 무형식학습 의한 교육성과와 만족도 조사Investigation on Educational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by Informal Learning When Non-majors Participate in Accounting Education

Authors
김보영김완섭
Issue Date
2020
Publisher
인문사회 21
Keywords
Liberal Accounting; Accounting Education for Non-majoring Students; Informal Learning; Self-directed Learning; Educational Achievement; Educational Satisfaction; 교양회계; 비전공자의 회계교육; 무형식학습; 자기주도학습; 교육성과; 교육만족도
Citation
인문사회 21, v.11, no.4, pp 163 - 176
Pages
14
Journal Title
인문사회 21
Volume
11
Number
4
Start Page
163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410
ISSN
2093-8721
Abstract
비전공자들의 회계교육 참여시 무형식학습 의한 교육성과와 만족도 조사김 보 영ㆍ김 완 섭 요약: 회계교육의 목적은 디지털 기술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는 현 학생들에게 재무적 이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높이는 데 있다. 더 나아가 다양한 학문을 접목시켜 융합교육이 필요한 시점에 대학의 교양교육에서는 회계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자 학생들이 무형식 학습을 통해 회계교육의 참여 후 교육성과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A 대학에서 비전공자 대상으로 회계교육 참여자들에게 설문을 실시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225부이며, 전공생을 제외하고 총 178부를 최종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분석 결과, 비전공자 학생들은 교양 회계 수업 후 회계 교육성과 및 만족도가 유의수준 1% 이내에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무형식 학습인 자기주도 학습에 따라 교육성과와 만족도는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핵심어: 교양회계, 비전공자의 회계교육, 무형식학습, 자기주도학습, 교육성과, 교육만족도 □ 접수일: 2020년 7월 28일, 수정일: 2020년 8월 15일, 게재확정일: 2020년 8월 20일* 주저자,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조교수(First Author, Professor, Chung-Ang Univ., Email: dorothy315@cau.ac.kr) ** 교신저자, 경인여자대학교 세무회계과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Kyung-In Women’s Univ., Email: kimys@kiwu.ac.k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Bo Young photo

Kim, Bo Young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