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양교육이 유아의 식습관과 영양 지식 및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the Storytelling Nutrient Education on the Eating Habits, the Knowledge in Nutrients and Language Expression Ability of Children

Authors
김지혜남기원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스토리텔링을 통한 영양교육 (Storytelling Nutrient Education) 식습관(Eating Habits) 영양 지식(Knowledge in Nutrients) 언어표현력(Language Expression Ability); 스토리텔링을 통한 영양교육 (Storytelling Nutrient Education) 식습관(Eating Habits) 영양 지식(Knowledge in Nutrients) 언어표현력(Language Expression Ability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2, no.3, pp 281 - 302
Pages
22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281
End Page
3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461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양교육이 유아의 식습관과 영양 지식 및 언어표현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특별시 C유치원의 만 4세 A학급과 B학급의 유아들 각각 25명으로 구성되었다. 실험집단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양교육을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교사지원에 따른 영양교육과 연계 활동,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급간식 지도를 경험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5년 10월 19일부터 12월 11일까지 8주에 걸쳐 총 12회를 주 1-2회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 유아들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양교육을 통해 유아의 식습관 태도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다양한 영양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언어표현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양교육 경험은 유아들에게 영양교육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습관화하고, 영양교육을 통해 알게 된 바람직한 식습관이 내면화되는 가치를 밝히는바, 유아들을 위한 영양교육방법으로 의미 있는 경험임을 알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m, Ki Won photo

Nam, Ki Wo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