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무용창작 수업을 통한 청소년의 움직임 창의성 경험The Movement Creativity Experience of Adolescents through Dance Creation Classes

Authors
김은지조은숙
Issue Date
2020
Publisher
대한무용/동작심리치료학회
Keywords
Creative Dance; Creativity; Adolescent; Amedeo Giorgi; Phenomenological Qualitative Study; 무용창작; 창의성; 청소년; 지오르지(Giorgi); 현상학적 질적연구
Citation
신체심리연구, v.5, no.2, pp 67 - 95
Pages
29
Journal Title
신체심리연구
Volume
5
Number
2
Start Page
67
End Page
9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546
ISSN
2466-0086
Abstract
본 연구는 무용창작 수업을 통한 청소년의 움직임 창의성 경험에 대한 연구를 위해 서울소재 S중학교 1학년 여학생을 대상으로 아메데오 지오르지(Amedeo Giorgi)의 현상학적 질적 연구를 하였다. 연구에서의 무용창작 수업 내용은 전문 무용예술가 및 무용교육자가 고안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2014 학교 문화예술교육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연구(무용)』 중 중학교 1~3학년군 무용창작 프로그램을 참고하였으며, 면담과 관찰일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지오르지의 현상학적 질적 연구의 분석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무용창작 수업을 통한 청소년의 움직임 창의성 경험을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의 증진으로 확인한 본 연구는, 창의성이 포함하는 네 가지 개념을 다시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동적 영역으로 해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이 어떠한 영역의 의미단위로 발달되었으며, 각 영역의 발달이 네 가지 개념 특성을 어떻게 증진시킬 수 있는지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Eun Sook photo

Cho, Eun Sook
예술대학 (무용)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