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만 2세 영아 특별활동 내 신체활동 프로그램 모델 개발Program development for two-year old children’s physical activity as a special activity program

Authors
어성애전선혜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Keywords
영아; 특별활동; 신체활동; 프로그램 모델; infant; special activity; physical activity; program model
Citation
한국유아교육연구, v.22, no.2, pp 61 - 85
Pages
25
Journal Title
한국유아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2
Start Page
61
End Page
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548
DOI
10.15409/riece.2020.22.2.3
ISSN
1975-7190
2671-559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만 2세 영아의 특별활동 내에 신체활동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유목적적 표집방법으로 서울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중 평가인증 3차 지표와 통합지표를 90점 이상으로 통과한 5곳을 선정한 후 어린이집원장 5명, 보육교사 5명, 외부 신체활동 강사 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3차에 걸친 델파이분석과 중요도 확인을 위한 AHP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만 2세 영아 특별활동 내 신체활동 프로그램 모델은 5개 영역 47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구체적으로 교육목표 9개요인(1순위: 대근육 발달), 교육내용 8개요인(1순위: 안정성운동), 교수학습방법 8개요인(1순위: 발달수준을 고려한 교육), 교육평가 10개요인(1순위: 강사의 프로그램 준비성), 교육환경 12개요인(1순위: 다양한 교구)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논의되었다. 첫째, 현장교사는 특별활동 내 신체활동이 영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전인적 교육의 도구라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 둘째, 특별활동 내 신체활동이 향후 영아들의 생애주기에 걸친 신체활동 참여에 대한 동기부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장에서 실천적인 방안들이 지속적으로 시도돼야 한다. 셋째, 교사의 책무와 역할이 막중하다. 마지막으로 교육정책과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정부의 역할이 재고되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 Sun Hye photo

Jun, Sun Hye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