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2세 영아 특별활동 내 신체활동 프로그램 모델 개발Program development for two-year old children’s physical activity as a special activity program
- Authors
- 어성애; 전선혜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 Keywords
- 영아; 특별활동; 신체활동; 프로그램 모델; infant; special activity; physical activity; program model
- Citation
- 한국유아교육연구, v.22, no.2, pp 61 - 85
- Pages
- 25
- Journal Title
- 한국유아교육연구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61
- End Page
- 85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1548
- DOI
- 10.15409/riece.2020.22.2.3
- ISSN
- 1975-7190
2671-559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만 2세 영아의 특별활동 내에 신체활동 프로그램 모델을 개발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유목적적 표집방법으로 서울시에 위치한 어린이집 중 평가인증 3차 지표와 통합지표를 90점 이상으로 통과한 5곳을 선정한 후 어린이집원장 5명, 보육교사 5명, 외부 신체활동 강사 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3차에 걸친 델파이분석과 중요도 확인을 위한 AHP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만 2세 영아 특별활동 내 신체활동 프로그램 모델은 5개 영역 47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구체적으로 교육목표 9개요인(1순위: 대근육 발달), 교육내용 8개요인(1순위: 안정성운동), 교수학습방법 8개요인(1순위: 발달수준을 고려한 교육), 교육평가 10개요인(1순위: 강사의 프로그램 준비성), 교육환경 12개요인(1순위: 다양한 교구)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논의되었다. 첫째, 현장교사는 특별활동 내 신체활동이 영아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전인적 교육의 도구라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 둘째, 특별활동 내 신체활동이 향후 영아들의 생애주기에 걸친 신체활동 참여에 대한 동기부여로 이어질 수 있도록 현장에서 실천적인 방안들이 지속적으로 시도돼야 한다. 셋째, 교사의 책무와 역할이 막중하다. 마지막으로 교육정책과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정부의 역할이 재고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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