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체감형 VR 게임이 기분상태 변화와 운동 효과에 미치는 영향Impacts of motion based VR game on mood states and exercise effects

Authors
서성우허정훈박상국고경훈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스포츠심리학회
Keywords
Motion based VR Game; Mood States; Exercise Effect; 체감형 VR 게임; 기분상태; 운동 효과
Citation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32, no.4, pp 55 - 70
Pages
16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olume
32
Number
4
Start Page
55
End Page
7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547
ISSN
1226-685X
Abstract
목적: 본 연구는 체감형 VR 게임이 기분상태와 운동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연구참여자는 무선할당에 의해 VR 신체활동 게임집단 9명, 오프라인 신체활동 집단 9명으로 분류하였다. 4 주 동안 실시한 프로그램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반복측정 분산분석(RM ANOVA) 방법을 사용하여 기분상태 변화 수준과 운동 효과의 차이를 확인했다. 결과: 두 집단 모두 기분상태의 부정적 요인이 감소하고 긍정적요인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최대심박수와 운동 자각 수준이 유의하게 감소하여 운동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체감형 VR 게임이 기분상태의 부정적 요인을낮추고 긍정적 요인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중요하게는 오프라인에서 실시하는 신체활동과 유사한수준의 기분상태 변화와 운동 효과가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혼자서도 즐길 수있는 체감형 VR 게임은 코로나19 이후 신체활동의 대체물로써 최적의 사용자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장애⋅비만⋅노인 등 신체활동에 제한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것으로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port Science > School of Sports Scienc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eo, Jung Hun photo

Heo, Jung Hun
체육대학 (스포츠과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