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감형 VR 게임이 기분상태 변화와 운동 효과에 미치는 영향Impacts of motion based VR game on mood states and exercise effects
- Authors
- 서성우; 허정훈; 박상국; 고경훈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스포츠심리학회
- Keywords
- Motion based VR Game; Mood States; Exercise Effect; 체감형 VR 게임; 기분상태; 운동 효과
- Citation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v.32, no.4, pp 55 - 70
- Pages
- 16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 Volume
- 32
- Number
- 4
- Start Page
- 55
- End Page
- 7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547
- ISSN
- 1226-685X
- Abstract
- 목적: 본 연구는 체감형 VR 게임이 기분상태와 운동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연구참여자는 무선할당에 의해 VR 신체활동 게임집단 9명, 오프라인 신체활동 집단 9명으로 분류하였다. 4 주 동안 실시한 프로그램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반복측정 분산분석(RM ANOVA) 방법을 사용하여 기분상태 변화 수준과 운동 효과의 차이를 확인했다. 결과: 두 집단 모두 기분상태의 부정적 요인이 감소하고 긍정적요인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는 발견되지 않았다. 최대심박수와 운동 자각 수준이 유의하게 감소하여 운동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체감형 VR 게임이 기분상태의 부정적 요인을낮추고 긍정적 요인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중요하게는 오프라인에서 실시하는 신체활동과 유사한수준의 기분상태 변화와 운동 효과가 있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혼자서도 즐길 수있는 체감형 VR 게임은 코로나19 이후 신체활동의 대체물로써 최적의 사용자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되며장애⋅비만⋅노인 등 신체활동에 제한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할것으로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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