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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소득에 따른 장학금 수혜가 대학생의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Analysis of the Effect of Scholarship Recipients' on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Based on Household Income

Authors
정은하윤예지김이경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교육행정학회
Keywords
국가장학금; 취업준비행동; 패널회귀분석; 한국장학패널; National Scholarship;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Panel analysis; KOSAPS
Citation
교육행정학연구, v.39, no.2, pp 95 - 122
Pages
28
Journal Title
교육행정학연구
Volume
39
Number
2
Start Page
95
End Page
1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2647
DOI
10.22553/keas.2021.39.2.95
ISSN
1226-8755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장학금 수혜 여부와 취업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취업준비행동과의 관련성에 주목하고, 장학금 수혜집단에도 여러 층위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여, 가구소득에 따른 장학금 수혜 여부가 대학생의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장학패널’의 제 2~4차연도 4년제 대학생의 응답 자료를 활용하여 장학금 지원 금액에 근거해 수혜집단을 3개 집단으로 구분하고, 비 수혜집단과 비교하여 기술통계분석, 패널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소득이 높은 비 수혜집단이나 3소득 장학금 수혜집단(중위소득 100% 이상)은 대학 입학 이후 지속적으로 학점관리, 자기계발 및 취업‧진로준비 시간이 증가하는 반면, 기준 중위소득 50%미만에 해당하는 1소득 장학금 수혜집단은 대학입학 중기 시점 이후로 학점관리 시간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자기계발 및 취업‧진로준비 시간은 급격하게 증가하는 등 시점에 따라 취업준비행동에 변화가 나타났다. 둘째, 패널회귀분석 결과, 1소득 장학금 수혜집단의 경우 비 수혜집단에 비하여 학점관리, 자기계발 및 취업‧진로준비에 사용하는 시간이 유의하게 감소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저소득층 대학생의 경우 장학금 수혜가 취업준비행동의 증가로 이어지지 않으며, 이에 따라 대학 졸업 후 노동시장 진입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정책적, 학술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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