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A대학 대학생의 생애학습경험에서의 팀워크 인식에 관한 사례연구Building Teamwork in Everyday Learning Experiences

Authors
홍아정이경미
Issue Date
Oct-2017
Publisher
한국평생교육ㆍHRD연구소
Keywords
teamwork; team learning; college students; 팀학습; 팀워크 역량; 의사소통역량; 팀 상호작용; 대학생; 잠재적 교육과정; 생애 교육과정; 학습경험
Citation
평생교육 · HRD연구, v.13, no.4, pp 1 - 34
Pages
34
Journal Title
평생교육 · HRD연구
Volume
13
Number
4
Start Page
1
End Page
3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362
DOI
10.35637/klehrd.2017.13.4.001
ISSN
1738-9224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교육 졸업자에게 팀워크 역량에 대한 필요가 심화되고 있는 사회에서 교육요구가 충족되고 있는지에 대한 문제제기로 출발하였다. 대학에서 팀학습 기반의 교육과정 개설 노력에도 불구하고, 실제 팀 프로세스에 관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가 내재화되지 못했다고 비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학생의 팀활동 경험과 영향맥락, 효과적 팀워크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대학 교육기간으로 한정된 기존 연구의 범위를 대학생의 생애학습경험으로 맥락을 확장하여 인식형성과정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중등학교부터 자발적 팀활동을 성공적으로 경험하여 입학사정관제로 A대학을 입학한 대학생을 선정하여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연구참여자는 두 가지 다른 의미체계로 효과적 팀워크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였는데, 전자는 명목팀으로서, 정확한 기준을 제시하는 리더십과 업무분장식 관계를 선호하였다. 이에 대비되는 동고동락팀은 입장을 조율하는 리더십, 일은 가고 사람은 남는다로 구성원의 관계를 의미화 하였다. 동일 대학의 사례임에도 불구하고, 효과적 팀워크에 대한 인식이 다르게 학습된 까닭은 경험의 다른 측면에 주목하게 만드는 중등시절의 학교문화의 맥락 때문이었다. 또한 대학 전까지 학습된 초기 팀워크 인식은 대학의 개인주의 문화 속에서 거듭된 성공을 거두며, 습관화된 신념으로 강화되었다. 이처럼 대학은 교육적 비관여의 공간으로 작동했음을 연구에서 새롭게 밝혔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미래 인재를 위하여 대학입학전과 대학 입학 후에 학교 공간에서 발생하는 모든 학습기회를 망라한 생애학습경험에 관심을 촉구할 것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Ah Jeong photo

Hong, Ah Jeong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