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보육교사의 창의인성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Early Childhood Teachers’ Creative Personality and Teaching Efficacy on Teacher-Child Interaction

Authors
이선미전정민
Issue Date
Aug-2020
Publisher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창의인성;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Creative Personality; Teaching Efficacy; Teacher-child Interaction
Citation
교육문화연구, v.26, no.4, pp 731 - 752
Pages
22
Journal Title
교육문화연구
Volume
26
Number
4
Start Page
731
End Page
75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3622
DOI
10.24159/joec.2020.26.4.731
ISSN
1598-9283
Abstract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창의인성, 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보육교사의 창의적 인성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지역에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보육교사 567명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창의인성을 알아보기 위해 Gough의 CPS(Creative Personality Scale)를 바탕으로 김혜숙(1999)이 개발하고, 조은명(2010)이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Enochs와 Riggs(1990)가 제작한 과학교수효능감 검사(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TEBI)를 이분려(1998)와 장미정(2011)이 번역하고 수정 보완한도구를 사용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정숙(2003)이 개발한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교사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기술통계, Pearson의 상관분석, 다중 회귀분석과 단계적 회귀분석이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구사회적 변인간 매우 유의미한차이를 살펴보면, 창의인성에서는 급여에서 나타났고, 교수효능감에서는 교사연령과 급여에서 차이가 나타났고, 교사와유아의 상호작용에서는 담당유아연령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과 교수효능감 그리고 창의인성변인간 높은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교수효능감, 창의인성 순으로나타났다. 넷째, 교수-유아의 상호작용 하위영역인 정서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행동적 상호작용 모든 변인에서도역시 교수효능감이 가장 높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다음으로 창의인성 변인도 유의미한 영향력이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un Mi photo

Lee, Sun Mi
사범대학 (사범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