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커피전문점 사용자의 경험가치 향상을 위한 UX디자인 속성 연구A Study on UX Design Attributes for Enhancement of Coffee House User Experience

Authors
강아영김희현류승완
Issue Date
Jun-2021
Publisher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Keywords
Coffee house; User eXperience(UX); Design Attributes; UX design Honeycom Model; Customer Journey Mapping
Citation
한국디자인리서치, v.6, no.2, pp 271 - 281
Pages
11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리서치
Volume
6
Number
2
Start Page
271
End Page
28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3761
ISSN
2508-2817
Abstract
커피전문점은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판매공간에서 안락한 분위기, 좋은 음악, 그리고 품질 좋은 커피를 마시는 총체적 경험을 제공하는 제3의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대형 및 소형 프랜차이즈와 개인 사업체 등 다양한 형태의 커피전문점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경쟁이 심화되는 커피전문점 산업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관점의 총체적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UX 디자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 사용자의 경험가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UX 디자인 속성들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선행연구와 사례분석을 통해 커피전문점 선택속성 중심의 경험속성들을 도출한 후 사용자들의 커피전문점 방문 경험과정을 고객여정지도를 기반으로 분석하여 추가적인 경험 속성들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다양한 경험속성들 중에서 고객의 경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속성들을 선정하기 위해 UX 속성 선정을 위한 디자인 원칙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심층인터뷰를 실시한 후 최종적인 사용자 중심의 UX 디자인 속성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커피전문점 방문객의 총체적 경험 향상을 통해 사용자의 만족도 향상과 재방문 및 타인에의 추천 등 고객 경험의 향상과 확대를 위한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커피전문점의 효율적 경험과정 설계와 운영을 위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 적용에서 고객의 사용경험을 향상시키는 중요 경험디자인 속성의 발견 및 적용방안을 제시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Trade & Logistics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ee Hyun photo

Kim, Hee Hyun
예술대학 (시각디자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