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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 4.0, 신(新)한류는 어떤 대중문화인가?: D. 닷슨의 대중문화 유형 분석을 중심으로Hallyu 4.0, What Kind of Popular Culture is K-culture(New Hallyu)?: Focusing on D. Dodson’s Analysis of Popular Culture

Authors
최현철
Issue Date
Dec-2021
Publisher
인문예술학회
Keywords
한류 버전; 신(新)한류; 포퓰러 컬처; 매스 컬처; 초국가적 문화; Hallyu(the Korean wave) versions; K-culture(New-Hallyu); Popular Culture; Mass Culture; Transnational culture
Citation
인문과 예술, no.11, pp 253 - 272
Pages
20
Journal Title
인문과 예술
Number
11
Start Page
253
End Page
27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211
DOI
10.35442/hna.2021..11.253
ISSN
2384-2067
Abstract
이 글의 목적은 한류 1.0에서 3.0으로 변모해 온 기존의 한류와 한류 4.0으로 지칭되는 현재의 신(新)한류가 과연 어떤 대중문화인지를 분석하고 그 성격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나는 한류가 대중문화를 선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토대로, 한류 4.0인 신(新)한류가 기존의 한류와 구별되는 본질적 특징을 문화 유형의 분석에서 도출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화 유형의 분석은 미국의 대중문화 연구가인 도널드 닷슨(Donald Dodson)이 말하는 문화의 네 가지 유형 이론을 토대로 수행된다. 그 결과, 신(新)한류 문화는 닷슨이 말하는 매스 컬처보다는 포퓰러 컬처 문화구조에 더 가깝다. 또한, 한류 4.0으로 대표되는 신(新)한류 문화가 비록 엘리트 문화(고급문화)와 동일할 수는 없지만, 그와 유사한 구조로 변하고 있다. 그리고 급격히 발달한 디지털 환경의 도움으로 신(新)한류는 초국가적 문화 가능성을 지니게 되었다. 이러한 신(新)한류의 대중문화적 구조와 초국가적 문화 가능성을 바탕으로 나는 신(新)한류의 팬덤 문화와 정부의 한류 정책이 추구해야 할 방향성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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