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괴롭힘 예방ㆍ개입을 위한 다중체계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Multisystemic Anti-Bullying Program in Early Childhood
- Authors
- 이승하; 홍인표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early childhood teacher; young children; bullying;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arents); 유아교사; 유아; 괴롭힘; 예방 및 개입; 부모
- Citation
- 유아교육학논집, v.25, no.6, pp 279 - 307
- Pages
- 29
- Journal Title
- 유아교육학논집
- Volume
- 25
- Number
- 6
- Start Page
- 279
- End Page
- 30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653
- DOI
- 10.32349/ECERR.2021.12.25.6.279
- ISSN
- 1229-5809
- Abstract
- 본 연구는 유아기 괴롭힘 예방 및 개입에 대한 다중체계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문헌분석, 국내외 전문가 면담을 실시하여 프로그램 구성요소 및 내용을 추출하여 학급지원, 교사지원, 부모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델파이조사를 통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시 유치원의 만 4, 5세 유아 108명, 학부모, 교사 8인을 대상으로 2020년 10월부터 11월까지 총 6~8주간 적용되었다. 프로그램 적용 이후, 학급지원 프로그램과 교사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적절성과 효과를 살펴보았으며,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효과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급지원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유아들의 괴롭힘에대한 행동변화와 이로 인한 학급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교사지원 프로그램 적용 후에는 교사의 괴롭힘 행동에 대한 괴롭힘에 대한 인식변화와 대응능력이 향상되었다는 점이 보고되었다. 부모지원 프로그램 적용 이후에는 부모들은 자녀의 또래 관계 및 괴롭힘에 대한 관심이증진되고 괴롭힘 대응능력이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기 괴롭힘 예방을 위한학급, 부모, 교사를 동시에, 총체적으로 지원할 때 괴롭힘이 효과적으로 예방될 수 있으며, 교사, 부모, 유아간의 긴밀한 협력이 괴롭힘을 효율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65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