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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가 관람만족도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fluence of Art Museum Brand Equity factors on Spectating Satisfaction and Brand Attitude

Authors
김수환류승완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박물관학회
Keywords
미술관 브랜드; 브랜드 자산; 미술관 마케팅; 관람만족도; 브랜드 태도.; Art Museum Brand; Brand Equity; Art Museum Marketing; Spectating Satisfaction; Brand Attitude
Citation
박물관학보, no.41, pp 1 - 28
Pages
28
Journal Title
박물관학보
Number
41
Start Page
1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693
DOI
10.22884/joksms..41.202112.001
ISSN
1738-5741
Abstract
국내 미술관은 지속적인 양적 성장을 이뤄오고 있으나 관람률 하락과 다른 문화예술행사에 비해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다양해지는 관람객의 니즈와 욕구 충족, 차별화되고 확장된 서비스 제공을 통한 관람객 확보 및 만족도 제고에 대한 방안이 필요하며 관람객 중심의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필요성이 제시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술관 브랜드 전략을 미술관 마케팅 전략으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미술관 고유의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를 규명하고 각 요소들이 브랜드 태도와 관람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했다. 연구 결과 미술관 브랜드 자산 요소는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가치, 지각된 품질, 브랜드 연상이미지 4가지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증 분석을 통해 규명된 브랜드 자산과 관람 만족,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미술관 브랜드 자산이 관람 만족과 브랜드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했으며, 관람만족도 또한 브랜드 태도에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관람객 중심의 미술관 브랜드 자산을 제시하고, 미술관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가 관람만족도,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해 개선 방향에 대한 전략을 제시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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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yu, Seungwan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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