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4-6학년 아동의 미디어 사용, 실행기능과 독서 시간 및 선호도와의 관계 탐색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digital device usage, executive functions, and reading time and preference in 4th to 6th graders
- Authors
- 김아란; 남민지; 최영은
- Issue Date
- Dec-2021
- Publisher
-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발달심리학회
- Keywords
- 미디어 기기 이용; 실행기능; 전환능력; 독서 선호; 독서 시간; digital device usage; executive functions; shifting; reading preference; reading time
- 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34, no.4, pp 109 - 131
- Pages
- 23
- Journal Title
-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 Volume
- 34
- Number
- 4
- Start Page
- 109
- End Page
- 13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786
- DOI
- 10.35574/KJDP.2021.12.34.4.109
- ISSN
- 1229-0718
2671-6542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초등 고학년 자녀를 둔 부모들의 보고를 통해 이 시기 아동들의 미디어 사용 실태와 독서 시간 및 독서 태도의 관계를 검토하고, 미디어와 독서에 아동의 실행기능과 부모의 미디어 사용 정도와 자녀 대상 미디어 사용 교육 여부 등의 다른 요인이 어떠한 작용을 하는지 탐색해 보았다. 부모 보고 자료의 분석 결과, 부모가 미디어를 많이 사용할수록 아동의 미디어 사용량도 많았다. 그리고 스마트폰 사용량이 많은 아동일수록 읽기를 덜 선호하였다. 또한, 실행기능이 낮은 아동일수록 미디어 사용량이 많고, 독서를 덜 선호하며 독서 시간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행기능의 전환능력은 독서 시간과 선호를 둘 다 설명하는 고유 요인으로 나타났다. 부모가 자녀에게 미디어 이용에 대해 교육하는 것은 독서 시간과 선호의 증가와 관련을 보였고, 실행기능 문제행동 보고 점수는 낮아져 미디어 이용 교육의 중요성도 관찰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독서의 양과 태도에 미디어 사용이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실행기능의 발달 정도나 부모의 교육 제공 등의 요인이 추가적 역할을 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4786)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