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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2 월드컵 스폰서쉽 광고와 매복 광고의 내용 및 효과 분석A Study on the World Cup Sponsorship and AmbushAdvertising

Authors
이명천이현선
Issue Date
May-2003
Publisher
한국광고홍보학회
Keywords
스폰서쉽; 매복마케팅; sponsorship; ambush marketing; sponsorship; ambush marketing
Citation
한국광고홍보학보, v.5, no.1, pp 131 - 165
Pages
35
Journal Title
한국광고홍보학보
Volume
5
Number
1
Start Page
131
End Page
16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6806
ISSN
1738-2475
Abstract
스포츠 이벤트만큼 기업의 광고, 홍보 효과가 강하고, 독특한 수단이 드물다. 특히 월드컵은 정치, 경제, 사회문화 차이를 초월해서 지구촌 사람들을 열광시킨다. 2002년 FIFA 월드컵 한국/일본을 맞아 많은 기업들은 월드컵과 관련한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월드컵에 자사의 브랜드를 연계지어 전달하고자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식 스폰서와 매복 기업 사이에 경쟁이 치열해졌다. 본 연구는 2002년 FIFA 월드컵을 통해 한국과 일본의 스폰서쉽 광고와 매복 광고의 내용 및 효과를 분석하였다. 좀더 구체적으로 이들 월드컵 관련 광고들의 인지도를 측정하였고, 일반 광고와 비교하여 그 효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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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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