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여자배구 유튜브 시청동기에 따른 지속시청이 선수이미지 및 경기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ontinuous Viewing according to the Motivation to Watch Professional Women's Volleyball YouTube on the Player's Image and Intention to Watch the Game

Authors
이소희조용찬
Issue Date
Mar-2022
Publisher
한국스포츠학회
Keywords
Professional women's volleyball; Viewing motivation; Continuous viewing; Player image; Game watching; 프로여자배구; 시청동기; 지속시청; 선수이미지; 경기관람의사
Citation
한국스포츠학회, v.20, no.1, pp 661 - 671
Pages
11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학회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661
End Page
67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7436
DOI
10.46669/kss.2022.20.1.060
ISSN
1738-3250
Abstract
본 연구는 프로여자배구 구단의 스포츠 마케팅 및 관중 유입의 활성화 전략 수립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유튜브 시청동기를 중심으로 지속시청, 선수이미지, 경기관람의사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프로여자배구 유튜브 구독자를 모집단으로 임의표본 추출방법을 통해 설문지를 수집 후 SPSS 26.0 version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 통계처리 후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튜브 시청동기는 지속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 지속시청은 선수이미지에 모두 영향력을 미친다고 나타났으며, 셋째, 경기관람의사의 추천 및 공유에는 지속시청의 요인 모두 영향을 미치나 관람의사가치에는 지속의사가치 요인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선수이미지의 요인 중 전문성, 신뢰성만이 경기관람의사의 변인에 영향을 미치며, 매력성은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계기로, KOVO나 구단 등 마케팅 담당자는 구독자들이 원하는 방향성을 잡고 어떠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이끌어나가야 할지 모색한다면 프로여자배구가 프로스포츠 시장에서 더욱 발전하여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port Science > School of Sports Scienc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Yong Chan photo

Cho, Yong Chan
체육대학 (스포츠과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