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여자배구 유튜브 시청동기에 따른 지속시청이 선수이미지 및 경기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Continuous Viewing according to the Motivation to Watch Professional Women's Volleyball YouTube on the Player's Image and Intention to Watch the Game
- Authors
- 이소희; 조용찬
- Issue Date
- Mar-2022
- Publisher
- 한국스포츠학회
- Keywords
- Professional women's volleyball; Viewing motivation; Continuous viewing; Player image; Game watching; 프로여자배구; 시청동기; 지속시청; 선수이미지; 경기관람의사
- Citation
- 한국스포츠학회, v.20, no.1, pp 661 - 671
- Pages
- 11
- Journal Title
- 한국스포츠학회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661
- End Page
- 67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7436
- DOI
- 10.46669/kss.2022.20.1.060
- ISSN
- 1738-3250
- Abstract
- 본 연구는 프로여자배구 구단의 스포츠 마케팅 및 관중 유입의 활성화 전략 수립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유튜브 시청동기를 중심으로 지속시청, 선수이미지, 경기관람의사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있으며, 이를 위해 프로여자배구 유튜브 구독자를 모집단으로 임의표본 추출방법을 통해 설문지를 수집 후 SPSS 26.0 version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 통계처리 후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튜브 시청동기는 지속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 지속시청은 선수이미지에 모두 영향력을 미친다고 나타났으며, 셋째, 경기관람의사의 추천 및 공유에는 지속시청의 요인 모두 영향을 미치나 관람의사가치에는 지속의사가치 요인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선수이미지의 요인 중 전문성, 신뢰성만이 경기관람의사의 변인에 영향을 미치며, 매력성은 유의한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계기로, KOVO나 구단 등 마케팅 담당자는 구독자들이 원하는 방향성을 잡고 어떠한 콘텐츠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이끌어나가야 할지 모색한다면 프로여자배구가 프로스포츠 시장에서 더욱 발전하여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port Science > School of Sports Scienc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