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여자 프로배구 구단 유튜브 콘텐츠 품질이 팬들의 팀 동일시, 대리만족, 경기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Influence of the Youtube Content Quality of Women’s Professional Volleyball Teams on Team Identification, Vicarious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Game Watching of Fans

Authors
김현정조용찬
Issue Date
Apr-2022
Publisher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Keywords
Women’s Professional Volleyball; Youtube Contents Quality; Team Identification; Vicarious Satisfaction; Intention of Game Watching; 여자 프로배구; 유튜브 콘텐츠 품질; 팀 동일시; 대리만족; 경기관람의도
Citation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27, no.2, pp 30 - 43
Pages
14
Journal Title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30
End Page
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57972
ISSN
1229-8514
2586-7156
Abstract
본 연구는 여자 프로배구 구단 유튜브 콘텐츠 품질이 팬들의 팀 동일시, 대리만족, 경기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여자 프로배구 6개 구단 공식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있는 팬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통해 574부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불성실한 자료 18부를 제외 후 최종 556부의 유효표본을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6.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과 AMOS 26.0을 사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튜브 콘텐츠 품질은 팀 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튜브 콘텐츠 품질은 대리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튜브 콘텐츠 품질은 경기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팀 동일시는 경기관람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대리만족은 경기관람의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프로배구 구단의 언택트 마케팅을 하나의 마케팅 수단으로써 지속적으로 활용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며, 구단에서는 언택트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기획을 통한 다채로운 유튜브 콘텐츠 개발이 시행되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port Science > School of Sports Scienc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Yong Chan photo

Cho, Yong Chan
체육대학 (스포츠과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