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엇갈림구간 적정길이에 관한 연구A Study of Freeway Weaving Section Length Based on Micro-Simulation Assessment
- Authors
- 김기영; 이승준; 김덕녕; 이은탁; 김태완; 손봉수
- Issue Date
- 2022
- Publisher
- 대한교통학회
- Keywords
- driving simulator; freeway weaving segment; Korea highway capacity manual; traffic operation; traffic safety; vissim;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고속도로 엇갈림구간; 한국도로용량편람; 교통운영; 교통안전; VISSIM
- Citation
- 대한교통학회지, v.40, no.3, pp 411 - 430
- Pages
- 20
- Journal Title
- 대한교통학회지
- Volume
- 40
- Number
- 3
- Start Page
- 411
- End Page
- 43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0741
- ISSN
- 1229-1366
- Abstract
- 고속도로 엇갈림구간은 합류, 분류, 엇갈림 교통류가 서로 상충하여 교통혼잡과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은 구간이다. 한국도로용량편람에서는 단순히 길이만을 기준으로 엇갈림구간을 합류부 및 분류부와 구분하고 있으며, 엇갈림구간에서의 교통류 특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교통문제를 완화시키는 적정 길이기준은 제시되어있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엇갈림유형별 주행행태모형을 구축하고 엇갈림구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길이기준 산정 모형을 개발하였다. 다양한 교통조건에 대해 미시시뮬레이션 교통분석 프로그램 VISSIM을 적용하여 고속도로 기본구간에서의 밀도-기반 서비스수준이 엇갈림구간에서 지속될 수 있는 엇갈림유형별 길이 설계기준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엇갈림유형과 길이기준을 지역별 교통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길이기준의 적정성은 도로주행 시뮬레이터 실험으로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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