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배려공동체 형성을 위한 실행연구Action Research on the Formation of a Caring Community for Young Children in a Small Class

Authors
김보영이승하
Issue Date
202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소인수 학급; 배려공동체; 실행연구; small classes; caring community; action research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26, no.5, pp 163 - 187
Pages
25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26
Number
5
Start Page
163
End Page
18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0863
DOI
10.32349/ECERR.2022.10.26.5.163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소인수 학급의 배려공동체 형성을 위한 실행연구로써 학급의 문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실행연구 과정과 그 과정 속에서 나타난 유아와 교사의 변화와 의미를 살펴보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N시에 소재한 C초등학교병설유치원 만 5세 유아 10명을 대상으로 학급의 문제 상황을 발견하고 해결하기 위해 21주 동안 실행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배려를 새롭게 발견하고,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배려를 활용하였으며 서로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게 되었다. 둘째, 교사는 배려공동체 일원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배려교육의 방법을 찾아 나갈 수 있었다. 셋째, 소인수 학급의 배려공동체 형성을 위해서는 직접 경험해보는 과정의 중요성을 발견하였다. 넷째, 본 연구결과는 소인수 학급 유아들의 배려증진을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ung-ha photo

Lee, Seung-ha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