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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 양육의 본질적 의미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인본주의적 세계관과 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한 자녀 양육 비교The inherent meaning of child rearing: A comparison of Humanistic and Biblical Worldviews

Authors
홍서영김낙흥
Issue Date
Dec-2022
Publisher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Keywords
자녀 양육의 본질적 의미; 성경적 세계관; 자기중심적 자녀 양육; 하나님 중심적 자녀 양육; inherent meaning of child rearing; Biblical worldview; child rearing by human standard; child rearing by God’s standard
Cit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v.27, no.6, pp 161 - 189
Pages
29
Journal Title
열린유아교육연구
Volume
27
Number
6
Start Page
161
End Page
18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0939
DOI
10.20437/KOAECE27-6-07
ISSN
1226-8119
Abstract
본 연구는 자신이 어떤 존재이고 삶에 가치를 어디에 두며 상황과 환경을 어떻게 인식·해석·판단할 것인지 결정하는 세계관(Sire, 2004/2007)에 기초해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본질적 의미가 무엇인지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무신론과 상대성을 추구하는 인본주의적 세계관에 기초한 ‘자기중심적인 자녀 양육’과 유일신과 절대성을 인정하는 성경적 세계관에 기초한 ‘하나님 중심적인 자녀 양육’의 의미와 특성, 부모의 양육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각각 살펴보고 이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절대자의 불변하는 말씀을 기준으로 삼는다는 대명제 아래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피조물(창1:27)로서 존재론적 정체성을 형성하고 개인의 성장과 성숙, 이웃과 사회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전인격적 역량을 함양·실천하도록 이끄는 성경적 세계관(정희영, 2004)에 기초한 자녀 양육이 본질적 의미를 담아내는데 더 적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시작으로 부모들이 실로 어떤 세계관에 기초해 자녀를 양육해야 할지 심도 깊게 고민하고 더 나아가 근본적으로 세계관의 전환까지 일어날 수 있기를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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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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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Nak He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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