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학교 독서 교육의 지향How to Teach Reading for Happy School Life

Authors
이은미
Issue Date
2021
Publisher
전주대학교 한국고전학연구소
Keywords
Reading education; School-life maladjustment; Maslow theory; Bibliotherapy; 독서 교육; 학교 부적응; Maslow 이론; 독서 치료
Citation
공존의 인간학, no.6, pp 151 - 182
Pages
32
Journal Title
공존의 인간학
Number
6
Start Page
151
End Page
1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734
DOI
10.37524/HUCO.2021.08.6.151
ISSN
2636-1604
Abstract
이 연구는 다양한 학교 독서 교육을 통하여 많은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심리학과 교육학을 융합하여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교 부적응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부정적 성향을 독서 교육 측면에서 개선하거나 예방할 수 있다고 보았다. 매슬로우의 욕구 위계이론을 근간으로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독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자료와 활동의 예를 제시하였다. 또 실제 텍스트를 지정하여 독서활동의 구체적 예시를 보였다. 독서 교육은 그 자체로 학생들의 정서적 성장을 도모하는 데 효과가 있다. 그러나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독서 교육은 더 치밀하게 잘 짜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