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의 실행기능이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조망수용능력과 듣기능력의 매개효과The Effects of Executive Function on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The Mediating Role of Perspective-Taking and Listening Comprehension Ability

Authors
김성현박지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어린이문학교육학회
Keywords
언어능력(Language Ability) 실행기능(Executive Function) 조망수용능력(Perspective-Taking Ability) 듣기능력(Listening Comprehension Ability)
Citation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22, no.3, pp 441 - 460
Pages
20
Journal Title
어린이문학교육연구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441
End Page
46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2767
ISSN
1598-3277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의 관계에서 조망수용능력과 듣기능력의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5세 유아 총 152명이었으며 평균 월령은 66.12개월이었다. ‘K-WIPPSI-Ⅳ’, ‘인지실행기능 검사(별과 꽃 과제, 카드분류과제) 및정서실행기능 검사(역보상과제, 스티커 찾기 과제)’, ‘조망수용능력 검사 도구’, ‘문장수정기법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earson 적률 상관과 Hayes(2013)가 제안한 PROCESS macro 분석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의 언어능력, 실행기능, 조망수용능력, 듣기능력 간의 유의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다음으로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유아의 실행기능과 언어능력 간의 관계에서 조망수용능력과 듣기능력의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본 연구는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언어교육을 위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데 의의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