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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중국어Ⅰ 타당도 분석 — 2015 개정교육과정과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The Validity Analysis of Chinese I in the 2021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 Focus on Correlation with the 2015 Revised Chinese Curriculum

Authors
정지수김영민
Issue Date
2021
Publisher
고려대학교 중국학연구소
Keywords
2021 대학수학능력시험; 2015 개정 중국어 교육과정; 성취기준; 타당도; 기본어휘; 의사소통 기본 표현; the 2021 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 2015 revised Chinese curriculum; achievement standard; Validity; basic vocabulary; Basic Chinese Communicative Expressions
Citation
중국학논총, no.71, pp 269 - 298
Pages
30
Journal Title
중국학논총
Number
71
Start Page
269
End Page
2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63062
DOI
10.26585/chlab.2021..71.010
ISSN
1229-3806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2외국어/한문 영역 중 중국어Ⅰ 과목(이하 수능 중국어) 평가문항이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수능 출제지침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여 평가의 타당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 내 중국어Ⅰ의 어휘와 문법 요목에 해당하는 기본어휘 및 의사소통 기본표현이 중국어Ⅱ와 공유되고 있어서 수능 중국어1의 범위가 중국어Ⅱ에 걸쳐 있으며, 교육과정에서 중국어Ⅰ이나 Ⅱ에서 배워야 하는 어휘 및 문법의 수준을 제한하지 않아 실제 수능 문제에서는 중국어Ⅱ 혹은 그 이상에 해당하는 수준이 문제로 출제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출제근거에 해당하는 성취기준 적용 타당성을 분석하였는데, 그 결과 대부분의 문항이 중국어Ⅱ의 성취기준에도 부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향후 절대평가 체제에서 동일 영역의 타과목과 균형을 맞추기 위해 난이도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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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Humanities > School of Asian Languages and Culture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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